• 홈페이지로고
    홈페이지로고
    홈페이지로고

    건강칼럼

    제목

    컬러 과일의 신비,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식물의 색소에 들어있는 식물화학물질)은 무엇인가?

    등록자해가든

    등록일2010-03-04

    조회수38,526

     컬러 과일의 신비,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 식물의 색소에 들어있는 식물화학물질)은 무엇인가?

     

     

     

     

    What is phytochemical?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란 식물의 색소에 들어 있는 물질을 말한다. 이 성분은 야채나 과일의 화려하고 짙은 색에 많이 들어 있는데 체내 발암물질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가지의 보라색, 토마토의 빨간색, 자몽의 주황색 등 야채와 과일이 가진 색은 자외선, 비, 바람 등의 외부 자극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이러한 식물성 화학물질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따라서 야채와 과일을 고를 때는 가급적 화려하고 짙은 색을 선택하고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RED 토마토·고추·수박·대추 등 붉은색을 띠는 식품은 피를 맑게 하고 심장을 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므로 40대 이후에는 섭취량을 늘리는 게 좋다. 토마토의 붉은 색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은 항암효과가 있는데, 익혀서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으면 좋다. 사과의 붉은색 껍질도 항암효과를 돕는 성분을 갖고 있다.


    VIOLET 포도 껍질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심장병과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한 암세포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해효소의 생성을 차단시키는 엘라직산도 들어 있다. 가지의 보라색 색소는 지방질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고 항암작용도 한다.


    GREEN 올리브오일의 초록빛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반면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준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어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다. 양배추에는 비타민B1, B2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브로콜리는 항암효과가 높고 위궤양 등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을 없애는 데도 효과가 있다. 대장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기능도 있다.


    YELLOW 노란빛의 카레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항산화효과가 있다. 또한 색소 성분은 종양이 자라도록 하는 단백질을 억제하며 살균작용 및 식욕증진에 도움을 준다. 자몽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당근과 단호박의 노란색은 항암효과와 함께 노화 속도를 늦춰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황색 식품에는 체내 흡수 후 비타민A로 바뀌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준다.


    WHITE 흰색의 표고버섯과 느타리버섯은 항암효과가 있으며 도라지·무·콩나물·배·쌀·양파 등의 흰색을 띠는 음식은 폐나 기관지가 약한 사람에게 좋다. 흰색 색소는 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하여 유해물질을 체외로 방출시키고 몸속에 들어오는 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