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로고
    홈페이지로고
    홈페이지로고

    건강칼럼

    제목

    [간질환]간질환 예방 10계명

    등록자daslki

    등록일2001-05-17

    조회수42,173

    ①간염 백신을 맞아라= 가까운 병원에 가서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여부와 항체 여부를 검사하고, 필요한 경우 예방접종을 받아라. 특히 산모가 간염 환자인 경우, 출산 직후 신생아에게 간염 백신을 맞혀야 한다.

    ②(간염바이러스) 건강보유자는 규칙적으로 검진을 받아라=숨어 있 던 바이러스가 언제 공격을 시작해 간염을 일으킬지 모른다.

    ③과음하지 말라=술은 간에 치명적이다. 음주량이 하루 2잔(소주잔 맥주잔 양주잔 포도주잔) 넘으면 간은 괴롭다. 과음한 뒤엔 사흘쯤 술 을 마시지 않아야 한다.

    ④술잔을 돌리지 말라= 술잔을 통해 간염 바이러스가 전염되는지에 대해선 이견이 있다. 그러나 전문의들은 술잔 돌리기가 간에 백해무익 하다고 말한다. 찌개국물 따위를 함께 떠먹는 우리 식습관도 간 건강에 좋지않다.

    ⑤약물을 오남용하지 말라= 대부분 약물이 간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약을 오남용하면 간이 몹시 피로해진다. 특히 검증되지 않은 건강식품 이나 동식물 추출물을 함부로 먹어선 안 된다. 간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이때문에 병세가 더 악화되기 쉽다.

    ⑥귀를 뚫을 땐 소독한 바늘을 쓰고, 문신은 하지 말라= 바늘 속에 묻어 있던 간염 바이러스가 피부를 통해 침투한다.

    ⑦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라= 과다한 체중이 지방간을 부른 다. 적당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라.

    ⑧날음식을 피하라=민물회를 먹으면 간디스토마에 걸릴 수 있다. 야 생동물을 생식하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돼 치명적일 수 있다.

    ⑨문란한 성생활을 피하라=체액으로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 다.

    ⑩칫솔이나 면도기는 다른 사람과 함께 쓰지 말라=구강 점막의 상처 나면도 상처을 통해 간염 바이러스가 침투한다.

    출처: 조선일보< 임호준기자 >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