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로고
    홈페이지로고
    홈페이지로고

    건강칼럼

    제목

    [환경오염]플라스틱에 여성 호르몬이...

    등록자daslki

    등록일2001-03-01

    조회수81,078

    클리닉: 호르몬조절-뇌하수체클리닉
    작성자: 양인명
    출처: 미국내분비학회

    우리 몸 속에 존재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가지는 화학물질들이 우리 주변의 식물, 음식물 등에 천연적으로 존재하기도 하고, 프라스틱 제품이나 살충제 속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물질 PBS, DDT, 다이옥신, 퓨란 같은 인공 화학물질 등에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것을 환경 여성호르몬 (environmental estrogen) 이라고 부릅니다.
    유산을 방지하고 가축들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하여 과거에 사용되었던 DIETHYLSTILBESTROL 같은 합성호르몬도 있습니다.

    이런 물질들이 몸 속에 오랫동안 존재하면서 여성호르몬처럼 작용하여서 우리 몸의 호르몬 조절 균형을 깨뜨린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런 환경여성호르몬들이 뇌, 유방, 성기, 피부 등에 존재하는 여성호르몬 수용체에 결합되어 여성호르몬처럼 작용하면 불임, 남자 태아의 여성화, 유방의 조기발육, 질 점막의 과다성장 등 여러 가지 이상이나 가축들의 생식 능력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인공화학물질이 포함된 프락스틱 제품이나 농약 등을 사용하거나 처리하는 과정에서 인체나 동물이 노출되는 것을 피하여야 한다는 것이 최근에 뉴스를 통하여 많이 지적되고 있으나 실제 우리는 주의 깊게 살피지 않고 살고 있습니다.

    현재 이런 환경호르몬에 대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는 있지만 우선 알려진 이런 화학물질 들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고 소비자들이 가능한 한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이며 정부가 화학물질의 처리를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운영자의 한마디!!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먹을 수 밖에 없는 오염원들, 우리는 결코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지요. 하지만 그로인해 우리의 건강이 헤쳐지는 것을 그대로 방치할 수 만도 없어요. 우리 한번 찾아봐요. 대안을... 신약본초라는 책을 보면 인산김일훈선생께서 이미 그러한 일들에 대해 오래전부터(광복직후부터) 얘기를 해오고 있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